본문 바로가기
샐러던트/석사논문 쓰기

서론 중 목적

by Dr. K 라운지 2023. 8. 10.
728x90

샐러던트,대학원,석사학위,석사논문,논문작성,학위취득,논문쓰기,졸업논문,논문,석사,졸업

 

 

(개요)

<서론>의 내용중 맨 마지막 단락에 작성하는 부분이다. 연구 목적은 연구(실험) 결과를 작성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면 비교적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석사 학위 논문 심사위원이 연구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가장 먼저 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석사 연구 논문에 대한 질적 평가의 시작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내 석사 논문의 연구 목적 작성 방법

연구(실험)결과를 작성하면서 내 석사 논문 연구에 대한 목적이 자연스럽게 정리가 될 것이다. 연구 결과들에 대한 정리와 연구 결과들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면서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일반적인 결과들과 (내 석사 논문 연구 주제에 대한 주관적인) 연구 결과들로 구분이 될 것이다. 석사 논문 연구 주제에 대한 결과를 서론 부분 맨 마지막 단락에 작성한다. WEEK02 내용 디자인에서 우리는 미리 <1. 서론>  부분에 연구의 목적을 작성하였다. 내용 디자인 부분에서는 머리로 연구에 대한 목적을 작성했다면, WEEK09 에서는 연구(실험) 결과를 토대로 본질적인 목적을 작성하는 것이다. WEEK02에서 작성되었던 연구 목적과 비교해서 내용이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을 것이다. 연구(실험) 결과들과 머리로 작성했던 연구 목적이 명확하고 조화롭게 작성되어야 석사 논문의 연구 목적이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을 것이다. 디펜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연구(실험) 목적이 명확하게 심사위원에게 전달되어야 내 주도의 디펜스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디펜스 과정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중간에 각각의 연구 결과들에 대한 심사위원의 돌발 질문을 받게 된다. 이때 내가 진행한 석사 연구 논문의 목적과 석사 연구 논문의 경계을 명확하게 해 둔다면 심사위원도 질문의 내용이 본 석사 연구 논문 영역 밖인지 안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실제 예로, "이거, 이거에 연구가 결과는 있나요?", "이 결과만으로 ~~~에 대한 설명이 어려울 것 같은데, 다른 결과는 없나요?" 등등의 질문이 있을 수 있다. 이때, 발표자는 "본 석사 연구 논문의 목적은 ~~~입니다. 이 결과는 본 석사 연구 논문의 이런 부분(목적)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말씀하신 내용도 추가로 연구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으로 대처할 수 있다. 만약 발표자가 "질문한 내용에 대한 연구 진행은 안되었습니다." 또는 "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라고 한다면 심사위원 입장에서는 감점까지는 아니지만, 뭔가 부족한 연구이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석사 연구 논문의 목적의 구성과 형태

맨 서론의 마지막 문단에 작성되는 연구의 목적은 석사 논문의 경우 2개 또는 3개의 목적을 작성하는 것이 적당하다. 목적이 많더라도 2~3개로 압축 또는 조합하여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심사위원도 구두 심사나 학위 논문 심사를 할 때 목적에 대한 설명이 잘 되었는지를 검토하기 때문에 제시한 석사 논문 연구의 목적과 연구(실험) 결과들을 매칭하면서 심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문장 작성 형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작성된다. 

"본 연구의 목적으로는 ~~~에 대하여 고찰하는 것이고 ~~~~" , 

또는 "본 연구를 통해, ~~~들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의 형태로 작성한다. 

 

 

 

 

 

 

 

<샐러던트를 위한 석사 논문 16주 완성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008551

 

[전자책]샐러던트를 위한 석사논문 16주 완성 - 예스24

샐러던트를 위한 석사논문 16주 완성

www.yes24.com

 

728x90

'샐러던트 > 석사논문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W01-02-스프레드시트  (0) 2023.08.30
W01-01-데이터 클리닝  (0) 2023.08.29
연구(실험) 결과  (0) 2023.08.09
연구(실험) 방법  (0) 2023.08.08
경계 정하기  (0) 2023.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