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샐러던트/석사논문 쓰기

작성에 앞서

by Dr. K 라운지 2023.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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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인생에서 논문을 써 볼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한? 여러분들은 행운아!!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즐거움에 나의 퍼텐셜이 한 층 업그레이드 되는 느낌이 들것입니다. 이제 공부에서 연구라는 학술적 의미를 부여하여 나의 포지셔닝을 확실히 매김질 할 때입니다. 이제 나의 연구를 세상에 보이도록 합시다. 

 

(개요)

 

 

현실적으로, 석사학위를 위한 졸업 논문은 학위 수여 여부를 증명해 주는 졸업증서나 학위취득증명서 등에는 어디에도 심사위원들이 몇 점을 줘서 논문을 통과했는지 나오지 않는다. 즉, 심사에서 중요한 것은 심사를 통과했는냐 못했는냐의 합격 여부라는 것이다.

또한, 논문은 잘 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준에 맞취서 효율적이고 전략적으로 쓰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하다.

논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내용이다. 그러나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내용이 아닌 형식과 구조다. 특히 논문의 형식적 측면은 매우 단순한 요소이지만 논문의 구조 짜기(; 논문 기획하기)는 쉽지 않다. WEEK01에서는 형식적 측면에 대하여 설명할것이고, WEEK02에서는 기획하기에 대하여 설명할 것이다.

 

 

작성 양식

석사 논문 작성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 학칙/내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졸업한 선배 등의 논문 양식을 그대로 받아 작성하는 방법보다 직접 양식을 만들것을 추천한다. 소속 대학원의 논문 양식에서부터 인쇄본 양식까지 권장하는 규격에 맞추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워드프로세서(대부분 한글 또는 MS word) 빈 문서 양식에 작성하여 나중에 편집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대학원 양식으로 포맷을 맞춘 후 작성해 나가야 한다.

 

 

작성 도구

거의 대부분의 대학원에서 권장하고 있는 양식은 ***.hwp (한글 워드프로세서) 또는 ***.doc (MS word 워드프로세서) 이며, 제출 포맷은 ***.pdf (ISO 국제 표준 문서 파일 포맷)이다. 특히 학위 논문 ***.pdf 파일은 국회 도서관 등에서 공유되므로 표준 포맷으로 변환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작성은 대학과 학과에 따라 양식이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대학도 있고 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APA 기준을 준용하여 작성한다. 참고 문헌의 형태는 단행본, 학술지, 학위논문, 편집 서적, 심포지엄 자료, 번역서 등이 있다. 각 형태에 대한 작성 양식을 일관성 있게 통일하여 작성해야 한다.

TIP: 각 카테고리 별로 작성 중인 문서 하단에 양식에 맞춰 개별 번호를 작성해나간 후 수정이 일어나지 않을 최종 마무리 단계에서 번호를 정리한다.(논문 작성 중 추가와 삭제가 매우 빈번하므로)

TIP: 참고로 논문 및  서지 관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EndNote, Mendeley, RefWork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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